속기 합격수기

[30대][윤** 회원님] 000의회 근무 후기입니다.

  • 관리자
  • 2026-01-20

 

안녕하세요? 

00구의회 근무후기입니다. 

 

이번 하반기에 한글속기 3급 취득 후 한국ai속기사협회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을 했습니다. 

이후 의회에서 연락을 받아 약 19일간 기간제 속기사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첫날은 너무 긴장해서 많이 떨렸지만, 함께 근무하신 다른 속기사분께서 여러 부분을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의원님 성함을 상용구로 등록해 단축키로 사용하는 방법, 

반복되는 표현들을 미리 상용구로 만들어 두는 방식이 실제 속기와 번문 작업에서 시간을 많이 줄여주었습니다. 

 

의회 홈페이지에서도 전년도 회의록을 미리 확인하고 번문 연습을 했고 실제 회의는 40분 단위로 교대 속기를 했습니다. 

개회, 정회, 속개, 산회 시에는 회의 시간을 정확히 기재해야 했고, 녹음기 체크도 중요했습니다. 

 

근무했던 곳은 위원회가 2개라서 2명씩 교대로 들어갔고, 마지막 예결위원회 때는 4명이 유동적으로 

번갈아가며 속기를 했습니다. 하루 많을 때는 40분 회의 4회, 마지막 날에는 30분 회의 2회 정도 들어갔습니다. 

 

회의록 속기 시 모든 발화를 다 치지 못하더라도 누가 발언했는지,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 

회의 중 화면에 발언자 명패가 있어서 그걸 보고 구분했고 출근 전에는 의회 홈페이지에서 의원님 성함과 위원회 구성

기존 회의록을 미리 보고 갔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장은 최대한 단정하게 입으라는 안내가 있어서 검정 자켓을 사무실에 두고 다녔고 구두는 로퍼를 신었으며 

날씨가 추워서 검정 패딩이나 무채색 계열 자켓을 입고 출퇴근을 했습니다. 

구내식당은 5천원으로 생각보다 맛있었습니다. 간혹 의원님들과 외부에서 식사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은, 3급 취득 후에도 충분히 정례회 의회 속기에 도전해볼 만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공기관 쪽으로는 컴활, 워드, 비서 자격증이 있으면 이후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한글상용구를 적극활용하면 번문 작업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평소에 꾸준히 연습하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번 의회 근무경험은 개인적으로 정말 값진 경험이었고, 기회가 된다면 다시 의회 속기사로 근무하고 싶습니다. 

3급 취득 후 의회속기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